【 세상 사는 이야기 】/▶나의 이야기
정호 중 3학년 탐구 보고서
정호 사랑
2017. 1. 27. 12:38
반응형
** 탐구 보고서 ** | ||||||||||||||||||||
탐구 주제 : 다음(Daum) 지도로 본 우리의 유적지 및 관광지 | ||||||||||||||||||||
| ||||||||||||||||||||
길에서 본 광진 중학교 전경 -- 로드 뷰 | ||||||||||||||||||||
광진 중학교 3학년 7반 17번 | ||||||||||||||||||||
최 정 호 | ||||||||||||||||||||
1. 탐구 주제 | ||||||||||||||||||||
현대 사회는 정보화의 시대이다. | ||||||||||||||||||||
그런 정보화의 세계 시대에 있어 각종 지도나 항법 장치(네비게이션), 위치 정보 서비스등은 지구위에 | ||||||||||||||||||||
떠있는 각종 위성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 ||||||||||||||||||||
다음(Daum)에서는 이 지도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를 잘 활용하aus 우리나라의 유명한 유적지나 | ||||||||||||||||||||
관광지를 간접적으로 실제볼 수도 있고 체험해볼 수도 있다. | ||||||||||||||||||||
본 탐구 보고서에서는 실제 해상도가 제일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음(Daum) 포탈 사이트를 | ||||||||||||||||||||
이용해 우리나라의 유명한 유적지나 관광지를 체험해 보기로 한다. | ||||||||||||||||||||
2. 탐구 동기 | ||||||||||||||||||||
여름 방학중 집에서 컴퓨터 온라인 게임을 하는 제게 어느날 아빠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 ||||||||||||||||||||
" 정호야~~~ 아빠가 다음에서 제굥하는 지도 서비스에 스카이 뷰와 로드뷰란 기능이 | ||||||||||||||||||||
있는데 한번 가르쳐 줄까? " 라는 질문을 하셨고 " 네!! " 란 저의 답변에 그날 아빠는 지도와 | ||||||||||||||||||||
스카이 뷰(Sky View)와 로드 뷰(Load View) 기능을 가르쳐 주셨다. | ||||||||||||||||||||
헌데, 이러한 스카이 뷰나 로드뷰를 배우다 보니 아~~~ 이 기능을 이용하면 실제로 내가 우리나라의 | ||||||||||||||||||||
유적지와 관광지를 직접 가지 않아도 그곳의 지리적 위치와 어떻게 생긴 것인지를 간접적으로 | ||||||||||||||||||||
체험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이 들었다. | ||||||||||||||||||||
본래는 구글(Google)에서 제일 먼저 이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였는데 그 이후 국내 순수 포탈 사이트인 | ||||||||||||||||||||
네이버(Naver)나 다음(Daum)에서eh 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
본 탐구 보고서에서는 실제 해상도가 제일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음(Daum) 포탈 사이트를 | ||||||||||||||||||||
이용해 우리나라의 유명한 유적지나 관광지를 체험해 보기로 한다. | ||||||||||||||||||||
3. 알아보고 싶은 점 | ||||||||||||||||||||
이제 내 나이 16살이다. | ||||||||||||||||||||
우리 나라의 유명한 유적지와 관광지는 실제로 다녀 왔던 곳이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 | ||||||||||||||||||||
하지만 이 다음의 지도 서비스인 스카이 뷰와 로드 뷰 기능을 이용하면 적어도 우리나라에 있는 | ||||||||||||||||||||
유명한 유적지나 관광지는 돈 한푼 안들이고 여행을 할 수 있다. | ||||||||||||||||||||
그리고 하늘에서 처다보는 우리나라의 모습과 유명지의 지형도 배울 수 있어 교육적인 효과도 클것이다 . | ||||||||||||||||||||
또한, 우리나라의 유명한 유적지와 관광지는 과연 국내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는지 지리적 위치와 유래, | ||||||||||||||||||||
역사적 배경등을 알아보고 싶다. | ||||||||||||||||||||
4. 탐구 기간 | ||||||||||||||||||||
다음 지도 탐구 기간 : 2011년 8월 1(월) ~ 8월 5일(금), 5일간 | ||||||||||||||||||||
탐구 보고서 작성 기간 : 2011년 8월 6일(토) ~ 8월10일(수), 5일간 | ||||||||||||||||||||
5.탐구 준비물 | ||||||||||||||||||||
컴퓨터, 필기 도구, 메모지 | ||||||||||||||||||||
6.탐구 가설 | ||||||||||||||||||||
다음 지도에서 제공하는 지도의 해상력은 눈으로 얼마만큼 식별 할 수 있을까? | ||||||||||||||||||||
우리나라 어느 지역까지 이런 서비스가 제공되고 잇을까?(시골이나 외진곳도 제공될까?) | ||||||||||||||||||||
청와대나 북한 지역같은 곳도 위성 지도로 볼 수 있을까? | ||||||||||||||||||||
우리나라를 넘어서 일본이나 중국, 미국도 볼 수 있는것일까? | ||||||||||||||||||||
7. 탐구 방법(탐구 시작) | ||||||||||||||||||||
먼저 컴퓨터에서 다음 사이트를 많이 써야 할것 같아 시작 화면에 다음을 포탈 사이트로 고정시켰다. | ||||||||||||||||||||
그리고 계속 이 지도 서비스가 눈에 익도록 약 2 ~ 3일간 아빠에게 열심히 배웠다. | ||||||||||||||||||||
시작날인 2011년 8월 1일(월)부터 본 탐구 보고서를 공부하기로 한다. | ||||||||||||||||||||
우리나라의 유명한 유적지와 관광지를 간접적으로 실제볼 수도 있고 체험해볼 수도 있다. | ||||||||||||||||||||
**스카이 뷰(Sky View) -- 실제 위성에서 찍은 사진(위에서 봄) | ||||||||||||||||||||
**로드 뷰(Road View) -- 차를 타고 거리를 다녀 찍은 실제 건물 사진(옆에서 봄) | ||||||||||||||||||||
(1) 2011년 8월 1일(월) -- 남대문 | ||||||||||||||||||||
제일 먼저 약 3년전 방화로 소실된 국보 1호인 남대문(숭례문)을 다음 지도에서 찾아보기로 했다. | ||||||||||||||||||||
대충 서울역이나 종로쪽에 있는것 같지만 잘 몰랐는데 옆에 있던 아빠가 찾아 주셨다. | ||||||||||||||||||||
스카이 뷰 사진 | ||||||||||||||||||||
윗 사진에서는 남대문의 건물 윗 기와 형상 모양이 제대로 보이나 이는 실제가 아니다. | ||||||||||||||||||||
실제로는 2008년 2월 10일, 한 노인의 방화로 인해 완전 소실이 되어 현재 복구 공사가 진행중이나 | ||||||||||||||||||||
역사적으로 국보 1호인 남대문이 가지는 가치와 역사성을 반영하여 전소되기 이전 사진을 | ||||||||||||||||||||
다음(Daum0에서 제공하고 있는 것 같다. | ||||||||||||||||||||
실제 현재의 공사중인 모습은 아래의 로드뷰 기능으로 볼 수 있다. | ||||||||||||||||||||
윗 사진과 같이 현재는 가림막을 설치하고 완전 복구를 위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 ||||||||||||||||||||
( 이 사진은 2011년 3월 촬영 모습임 ) | ||||||||||||||||||||
조선 왕조 500년의 찬란한 유산인 국보 1호 남대문(숭례문)이 전소된 것은 여러 가지로 | ||||||||||||||||||||
우리에게 교훈을 남기고 있다. | ||||||||||||||||||||
자기 나라안에 잇는 자기의 역사 유물도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서 어떻게 내일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 | ||||||||||||||||||||
자기것도 못지키는 민족이 현실에 와서 일본이 그토록 탐하고 앗는 독도는 어떻게 지켜 낼 수 있는지 ? | ||||||||||||||||||||
제것을 지키지 못하고 제것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민족의 흥망은 불을 보듯이 뻔하다. | ||||||||||||||||||||
더 이상 이 땅에 이런 불행한 일이 반복 되즐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 | ||||||||||||||||||||
(2) 2011년 8월 2일(화) -- 동대문 | ||||||||||||||||||||
어제는 국보 1호인 남대문(숭례문)을 찾아 보았으니 오늘은 보물 1호인 동대문(흥인지문)의 위성 사진과 | ||||||||||||||||||||
실제 모습을 찾아 보기로 했다. | ||||||||||||||||||||
남대문(숭례문)과 달리 동대문(흥인지문)은 예전에 엄마와 옷을 사러 간일이 있어 대략의 위치를 | ||||||||||||||||||||
알고 있어 지도에서 금방 찾을 수 있었다. | ||||||||||||||||||||
스카이 뷰 사진 | ||||||||||||||||||||
| ||||||||||||||||||||
남대문, 동대문은 우리나라의 찬란한 민족 문화의 유산이다. | ||||||||||||||||||||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유러한 건축 양식은 유래를 찾을 수 없다고 한다. | ||||||||||||||||||||
이러한 민족적 유산을 지키는건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 ||||||||||||||||||||
(3) 2011년 8월 3일(수) -- 부산 해운대 | ||||||||||||||||||||
그제와 어제에 이어 오늘은 이제껏 내가 한번도 가보자 못한 부산 해운대를 찾아 보기로 했다. | ||||||||||||||||||||
왜 그렇게 유명한 피서지인지를 가보지 않아서 모르지만 간ㅂ접적으로 이렇게 지도에서 찾아보고 | ||||||||||||||||||||
이 탐구 ㅂ고서를 쓰면서 엄마, 아빠에게 내년에 우리도 이곳으로 피서를 가자고 이야기했다. | ||||||||||||||||||||
작년에 엄마 아빠하고 동네의 롯데 시네마에서 이 " 해운대 "란 영화를 보앗다. | ||||||||||||||||||||
바로 이 해운대 영화의 바앙이 되는곳이 윗 사진이다. | ||||||||||||||||||||
거대한 쓰나미 속에서도 그런 재앙을 이겨내고 사랑하는 가족과 이웃들의 영화다. | ||||||||||||||||||||
재미잇었던 사실은 해운대란 영화를 보았을때도 윗 사진처럼 해운대 해변에 돌아와요 부산항에 | ||||||||||||||||||||
라는 비가 있는줄 몰랐었는데 이번에 탐구 보고서 작성을 위해 해운대 주변을 스카이뷰로 보다가 | ||||||||||||||||||||
발견해서 로드뷰로 확대해 보았더니 위의 사진과 같은 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
(4) 2011년 8월 4일(목) -- 한반도 지형(선암 마을) | ||||||||||||||||||||
오늘은 1박 2일 예능 프로그램에서 나온 한반도 지형을 닮은 곳을 찾아 보고 싶었다. | ||||||||||||||||||||
아빠에게 물어 보면 우리나라 어디에 그런것이 금장 알 수 있었지만 오늘은 내 힘으로 찾아보고 싶어 | ||||||||||||||||||||
컴퓨터 KBS 홈페이지에서 1박 2일 다시 보기를 신청해 먼저 TV 부터 보았다. | ||||||||||||||||||||
그 결과 영월이라는 곳에 선암 마을이라는 곳에 그런 지형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 ||||||||||||||||||||
그런데 스카이 뷰로 보는 이 한반도 지형은 1박2일에서 보던 한반도 지형과는 사뭇 달라 보였다. | ||||||||||||||||||||
1박 2일에서 보는 한반도 지형 마을은 많이 우리 나라 지형과 닮아 있었으나 실제의 위성 지도 사진은 | ||||||||||||||||||||
윗 사진과 같이 많이 달라 보였다. | ||||||||||||||||||||
TV에서는 홍보 효과를 노리고 그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으나 위성 사진으로는 닮지 않은것 | ||||||||||||||||||||
같지만 실제로 보면 많이 닮아 보인다고 아빠는 말씀하셨다. | ||||||||||||||||||||
그 이유는 아랫 사진의 로드 뷰를 보면 알 수 있다. | ||||||||||||||||||||
즉, 위성 사진의 스카이 뷰는 위에서 바로 보지만 실제로 이 한반도 지형을 보기 위해선 로드 뷰의 | ||||||||||||||||||||
사진처럼 차를 길에 주차시키고 한반도 지형이란 안내판이 있는 약간의 언덕을 지나 10분 정도 오르면 | ||||||||||||||||||||
전망대가 나오는데 이 전망대에서 버면 실재로 한바도 지형과 많이 흡사한다느게 아빠의 말씀이다. | ||||||||||||||||||||
보이는 각도가 스카이 뷰에서는 정면으로 내려다 보이지만 이렇게 점낭대쪽으로 가서 보면 | ||||||||||||||||||||
비스듬히 보여 많이 닮아 보이다 한다. | ||||||||||||||||||||
(5) 2011년 8월 5일(금) -- 기타 재미있는 장소들 | ||||||||||||||||||||
**소백산 유스 호스텔(우리 중학교 올해 봄에 수련회 갔던 장소) | ||||||||||||||||||||
| 스카이 뷰 | 로드 뷰 | ||||||||||||||||||
올 봄 우리 중학교에서 수련회를 갔던 소백산 유스 호스텔은 2년 전인 2009년 5월 3일, 아빠하고 소백산 | ||||||||||||||||||||
비로봉을 등반했을때 올라갔기 때문에 아는 곳이었다. | ||||||||||||||||||||
그때 산에 무척 가기는 싫었으나 아빠가 거의 강요로 끌고 가다시피 해 갔지만 4시간여의 사투(?)끝에 | ||||||||||||||||||||
오른 비로봉 정상에서의 기쁨은 이루 말를 할 수가 없었다. | ||||||||||||||||||||
아마 내 친구들 중에서도 이렇게 소백산 정상에 선 친구는 몇 명 없을 것이다. | ||||||||||||||||||||
아랫 사진 2장은 그때 사진이다. | ||||||||||||||||||||
| ||||||||||||||||||||
유스 호스텔 앞에서 … | 소백산 정상에서 … | |||||||||||||||||||
**우리집(광진구 자양동 801-4) | ||||||||||||||||||||
자양 초등학교 좌측편 ,신축 빌라이다. | 골목에서 나오는 차가 작은 아버지 차이고 | |||||||||||||||||||
아빠 차도 보인다. | 그 뒤에 할머니가 보이신다. | |||||||||||||||||||
(실제로 지도에서 보면 아빠차의 차종까지 식별이 | 다음 카메라차가 바로 이때 찰깍!!!(재미있다.) | |||||||||||||||||||
가능하다.) | ||||||||||||||||||||
| ||||||||||||||||||||
| ||||||||||||||||||||
지도로 우리나라 여기저기를 탐구하던중 아주 우연히 발견한 재미잇는 사진이다. | ||||||||||||||||||||
" 우리 쌀 세계로 "란 글씨는 다음측에서 편집한 것이 아니고 실제로 농사를 짓은 땅에 각기 품종이 | ||||||||||||||||||||
다른 것을 심어 우리쌀 홍보를 하기 위해 경상남도와 마을에서 심은 쌀이라 합니다. | ||||||||||||||||||||
8. 탐구 결과와 해석 | ||||||||||||||||||||
이번 방학때 배운 다음 지도의 스카이뷰와 로드 뷰 기능을 적절히 사용하면 우리는 얼마든지 시간과 | ||||||||||||||||||||
비용에 상관없이 국내의 어느곳이든 갈 수 있다. | ||||||||||||||||||||
다만 포천 이북 지역쪽이나 인천 북쪽의 앞 바다등은 군사 지역이기때문에 이런 지도 서비스가 적용되지 | ||||||||||||||||||||
않는다. | ||||||||||||||||||||
구글(Google)측에서 처음에 국내에 이 서비스를 실시했을때 청와대 안에 있는 나무 종류와 나무의 | ||||||||||||||||||||
그릇수까지 파악이 될 정도여서 청와대에서 구글측에 정중히 가려달라고 요청해 현재는 안보이게 | ||||||||||||||||||||
처리한 상태라고 한다. | ||||||||||||||||||||
9. 탐구 결론 | ||||||||||||||||||||
인간의 과학 발달은 어디까지일까 ? | ||||||||||||||||||||
이번 탐구 보고서 작성을 위해 아빠에게 배운 다음 지도의 스카이부 기능과 로드뷰 기능은 한마디로 | ||||||||||||||||||||
획기적인 것이었다. | ||||||||||||||||||||
다음에서는 이 지도 서비스를 잘 활용하면 우리나라의 유명한 유적지나 관광지도 가볼 수 있고 | ||||||||||||||||||||
실제의 위치도 알 수 있고 어떻게 생긴 건물인지도 미리 알 수 있다. | ||||||||||||||||||||
친구들과 미리 약속할때 가상으로 갈 수도 있고 위치와 건물의 생긴 모양도 알수 있어 생활에 | ||||||||||||||||||||
아주 편리한 서비스로 생각했다. | ||||||||||||||||||||
물론 이런 위성 기능은 네비게이션 같은 항법 장치에 이용하면 자동차나 배, 비행기등이 항로 이탈을 | ||||||||||||||||||||
하지 않고 목표 지점에 정확히 갈 수 있다. | ||||||||||||||||||||
하지만 이런 위성 지도 기능이 먼저 사용된 것은 군사적인 목적때문이라 한다. | ||||||||||||||||||||
즉, 미사일이나 비행기 폭격, 대포등 저쟁에 이용되 살상 무기로 쓰여진다면 그 파급 효괴는 | ||||||||||||||||||||
어마어마 할 것이다. | ||||||||||||||||||||
문명의 이기를 어떻게 사용할것인가는 결국 인간의 몫일것이다. | ||||||||||||||||||||
인류가 앞으로 더 발전하느냐? 퇴화하느냐는 결국 우리의 의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 ||||||||||||||||||||
10. 반성 및 전망 | ||||||||||||||||||||
몇가지 유적지와 관광 장소를 이번 방학때 다음 지도를 이용해 유익하게 적용해 보았다. | ||||||||||||||||||||
얼마전부터는 다음에서 자기 가게의 내부까지 보여주는 스토어 뷰라는 기능까지 제공한다니 | ||||||||||||||||||||
활용을 해 볼 예정이다. | ||||||||||||||||||||
시간적인 여유와 아직 다음 지도의 스카이 뷰, 로드 뷰, 스토아 뷰 기능을 잘 사용할줄 몰라 | ||||||||||||||||||||
많이 서툴지만 이번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참 많은 것을 배웠다. | ||||||||||||||||||||
재미도 있고 흥미도 있고 시간과 돈도 벌어 주고 국내 지리적 위치도 많이 알 수 있는 | ||||||||||||||||||||
이 지도 서비스 기능을 앞으로 더 많이 배워 나의 생활에 유익한 것으로 익혀 나가고 싶다 . | ||||||||||||||||||||
-- 끝 -- | ||||||||||||||||||||
예전 정호 중 3학년때 탐구 보고서입니다.
말이 정호 숙제지 내가 작성한 것이나 다름 없는...
ㅎㅎ
아이들 숙제인지 학부모 숙제인지???
액셀로 작성한 글을 복사, 붙여 넣기로 퍼왔더니 저렇게 작성이 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