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각종 정보방 】/◆생활, 건강, 상식

LP(Long Playing) 플레이어의 추억

반응형


서울 용산 전자상가에서 오디오를 판매하는 전훈일(39)씨는 요즘 자주 웃는다.

자취를 감춘 줄 알았던 LP(Long Playing) 음반이 인기를 얻으면서, 음반을 재생하는 턴테이블 시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

앰프와 스피커들이 빼곡히 들어선 20여 평의 오디오 전시실 한복판도 턴테이블 차지가 됐다.

매장을 찾는 고객 가운데 90%는 40~50대 전문직 남성. 보급형 턴테이블은 100만원 안팎이지만, 고급형은 2억8000만원짜리도 있다.

그는 "5년 전부터 조금씩 수요가 살아나더니 지금은 매달 5~6대씩 꾸준하게 팔린다"고 했다.

 



** 서울 용산 전자상가의 오디오 전시실에서 전훈일씨가 최근 출시된 

카라얀의 브루크너 교향곡 7번 LP 음반을 턴테이블에 걸고 있다. **


 

 

 

 

 

 

 

1980년대 콤팩트 디스크(CD), 1990년대 MP3의 등장으로 사멸 위기에 내몰렸던 LP의 회복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국내 음반사인 씨앤엘뮤직과 유니버설뮤직코리아는 최근 LP 음반 5종을 함께 내놓았다.

카라얀의 마지막 음반인 브루크너 교향곡 7번과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의 소품집, 메조 소프라노 아그네스 발차의 그리스 민요 모음 등 1980년대의 LP 명연(名演)들이다.

단종된 희귀 음반들만 적게는 10만원, 많게는 수백만원대에 거래되던 중고 LP 시장에서는 '단비' 같은 소식이다. 정경화의 소품집은 보름 만에 500장이 모두 팔렸다.

이들 음반사는 독일 배를린 스튜디오에서 음원을 찾아낸 뒤 네덜란드의 장인에게 LP 음반의 홈을 깎아내는 커팅 작업을 맡기는 등 '다국적 합작'을 했다.

 내년 2월에는 지휘자 레너드 번스타인의 말러 교향곡 2번과 정경화의 바이올린 소나타 등 5종을 또다시 내놓을 예정.

씨앤엘뮤직은 "1980년대 디지털 녹음부터 순차적으로 발매하고 있지만, LP 황금기인 1950~60년대의 명연을 복원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했다.

'LP 부활'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다. 전문 조사기관인 닐슨 컴퍼니의 통계에 따르면, 2006년 90만달러(9억6000만원)에 그쳤던

 미국 LP 음반 판매량은 5년 만에 4배 규모인 360만달러(38억원)로 증가했다.

전체 음반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에 불과하지만, 성장세는 해마다 20~30%다.

미국 샌프란신스코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고음질 CD로 발매했던 말러 교향곡 전집을 500종 한정판의 LP로 다시 내놓았다.

 LP 22장으로 무게 13kg, 가격 80만원에 이르지만 출시 한 달 만에 1~2종밖에 남지 않은 상태.

 영국의 테스타먼트 음반사도 마우리치오폴리니(피아노)의 쇼팽 '연습곡'과 요한나 마르치(바이올린)의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등 미공개 녹음을 LP로 발매하고 있다.

CD 1장에 들어가는 카라얀의 브루크너 교향곡 7번을 LP 음반으로 들으려면 앞뒤로 4번이나 뒤집어 갈아 끼워야 한다.

카트리지(바늘)도 제때 바꿔줘야 한다. 그러나 애호가들은 그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다.

"모든 음악이 '배경음악'으로 전락하는 세태의 반작용이 아닐까요. LP로 듣던 시절에는 심사숙고를 거쳐 한 장을 고른 뒤, 정성스레 먼지를 닦아내고 의식이라도 치르듯이 음악을 들었잖아요. 불편한 만큼, 소중한 추억인 거죠."(음악 칼럼니스트 이준형)

 

 

 


 

 

밑의 남동생 음악광입니다.

우리집에만 오면

" 형 저 턴테이블 좀 줘라~~~~ "

못줍니다.

다른건 줘도 ....

 

CD와 턴테이블

CD는 음질 저하도 없고 튀는 일도 없지만 20분 이상 노래를 못 듣습니다.

귀가 아파서...

딱딱하고 가볍습니다.

 

헌데,

이 턴테이블 2 ~ 3시간은 충분히 즐겁게 들을 수 있습니다.

간혹 카트리지가 튀거나 지직거리는 경우도 있지만 묵직한 저음까지 고스란히 살리는 매력

특히 귀가 안 아픕니다.

이게 턴테이블의 매력이죠!!!

 

오디오 회사 12년 다녔다고 침대 밑에 꼬비쳐논 엄청난 오디오 타워 Set가 있는데

스피커가 없어 빛을 못 보네요!!!

나중에 여유되면 스피커 사야쥐~~~~~

 

집사람 뭐라 하겠죠???

아휴

무서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