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세상 사는 이야기 】/▶군대 이야기

군대 조교 생활 시 받은 편지입니다.

반응형

군대 조교 생활 시 받은 편지입니다.

 
저는 군 복무를 전라도 광주 육군 전투 병과 학교(현 상무대, 기계화 학교)에서 전차병 조교로 군 생활을 했습니다.
1983. 4. 1  ~~  1985. 8. 15
아랫 사진과 글은 상병을 달았을 때 저한테 교육을 받고 전방으로 올라간 피교육생(EMBC)중
어떤 병사의 누님으로부터 받았던 편지입니다.
당시 전차병 후반기 교육은 13주로 타 병과에 비해 월등히 길었으며 마지막 주에 부모님들과의 면회가 허용되었습니다.
 
제가 이 편지를 아직도 가지고 있는 이유는 제 추억록에 보관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A4 용지 크기로 90여장 보관중)

 

 


 

나의 하나밖에 없는 아우는
너무나 멀리 경기도의 하늘 밑에 있소
광주를 떠난 지 한달이 지났지만 지금도 가끔씩
기갑 학교의 넓은 곳에 생각을 두오
이젠 더욱 무성할 등나무며
쭈욱 뻗은 입구변의 신록 하며
더욱더 우렁찰 훈련 하며
모든 게 그날 본 그 풍경일 것이오
 
나의 아우는 자랑스러웠소
마지막 본 그의 큰 키는 지금도 잊지 못하는 누나만의 비밀인 것이오
전설 속에 잊힌 듯 생각나는 연인인양
아우의 영상을 가끔씩
사무치도록 보고 싶은 밤도 있소

 

난 그를 가냘프다고 허영스런 단어도 써보오
키 작은 눈엔
키 큰 아우지만 귀엽고 사랑스러운 나의 연인이오
지금 너무 보고 싶소
이런 밤이면
잠들지 않는 밤이면
아우와 난 밤새워 FM 음악을 들으며
집 안의 앞 날을 이야기하고
어린 시절을 이야기하고
학교 이야기, 그는 그의 여자 친구 이야기를, 나는 나의 남자 친구 이야기를
했건만
그가 없는 지금 FM의 그 음악이 아니오
아침, 해를 맞는
그 아침의 해도 아니고
밤, 달이 떠도
그 날밤의 달이 아니오

 
 

나의 요리 솜씨도
스톱해 버렸소
아무도 내 요리 솜씨를 이해하지 못하고 칭찬하지 않았지만
아우는 칭찬해 주었소
큰 집안에 세 식구의 소리는 전혀 없소
아침에도, 오후에도 꼬옥 닫힌 현관문, 창문
아무도 열어주는 이 없는 세 식구만의 생활이오
아우가 있다면
오후의 뜰은 촉촉할 것이며, 열린 문으로 방안엔 시원한 바람이 가득할 것이며
늦은 밤, 고소한 냄새라도 풍기는 그날들이 될 터인데
조금은 아쉽고 섭섭하고 보고싶소 
 
아우가 오는 날
정확히 2년 6개월 뒷 날
내가 집을 지키고 있을지도 미지수인데

 

다시 한번
그 시절로 돌아갈 것을 아우와 약속할 것이오
너무나 나의 아우 이야기만 서술한 것 같소
그치만
난 사랑스런 나의 아우 이야기가 쓰고 싶었을 뿐이오
군 복무에 충실하고 몸 건강하는 게 효인 것임도 밝히고 싶소

 
 
 
그로부터 족히 38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세상에 둘도 없는 돈독한 우애의 남매라 생각합니다.
 
어느 세상, 어느 하늘아래 살던지 항상 가족분 모두 행복하고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 세상 사는 이야기 】 > ▶군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원 지포리 훈련장  (0) 2023.08.31
전차가 부러웠던 아이오닉 5  (0) 2023.08.25
전역 일주일 전  (0) 2023.06.10
K2 전차 조종수  (0) 2023.02.13
궁금한 점(보배드림)  (0) 2023.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