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각종 정보방 】/◆여행, 산행, 카메라

겨울철 꼭 필요한 등산장비

반응형

 

 

1. 방한모

겨울철 등산은 방한모가 일조를 하는데, 체온저하 즉 저체온증은 머리에서 열을 빼앗기면서 시작된다고 한다.

 

강한바람과 눈으로 인한 머리의 체온손실은 전신의 절반이상이
머리와 얼굴에서 빼긴다고 함으로 방한모는 필수적이라 하겠다.

 

설악산 대청봉에서 하산하는 설악산장까지, 소백산 비로봉 정상에서 국망봉 능선까지, 덕유산의 향적봉과 백암봉 능선, 태백산의 장군봉에서 천제단 능선까지

 

등을 겨울철 강한 눈보라가 칠때 등산을 해 본 등산자라면 얼마나 추위와 바람 그리고 눈이 위험한 요소인지 알 것이다.

 

방한모는 머리와 귀 그리고 얼굴 일부를 가릴 수 있는 것이 좋다.

 


2. 안면마스크
방한모로는 얼굴전체와 목을 완전히 보온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안면 마스크를 착용하면 좋다.

 

특히 볼과 목에는 평소에 노출이 심한 곳임으로 겨울철 등산시는 철저하게 보온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보온에 취약한 귀와 코를 안면마스크를 통해서 보온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등산에서는 준비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방풍안경
방풍안경은 강한바람과 눈보라시 눈을 보호하는데는 적절하다.

 

고산을 등산하는 전문 등산인의 경우 고글이라는 안경으로 설원의 강한 반사빛에서 눈을 보호한다.

 

일반적인 등산에서는 그리 필요치 않으나 강한바람과 눈보라가 칠 경우 눈을 뜨지 못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방풍안경은 상당히 요긴하게 사용된다 하겠다.

 


4. 방한장갑
장갑은 손을 보호하는 장비중의 하나지만, 겨울 등산시도 손을 많이 사용함으로 손의 보호는 대단히 중요하다.

 

또한 체온을 가장 빨리 빼앗겨 동상이 가장 쉽게 올 수 있는 곳임으로 여벌의 장갑과 등산기상에 맞는 장갑을 수시로 갈아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하겠다. 중요한 것은 등산시 장갑을 벗지 않고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편하면서도 보온과 방풍 그리고 방수가 되는 장갑이 좋다.

 


5. 등산용 스틱
스틱은 사용하지 않고 등산을 할 수 있는 등산체력과 등산기술이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하지만 스틱이 습관화되어 버린 등산자에게는 스틱이 필요한 장비일 수 있다.

 

스틱의 사용은 스토퍼의 조절과 손잡이의 잡는법 그리고 보행시 사용하는 방법 등을 등산자의 몸에 맞게 잘 활용해야지 그렇지 못할 경우,

 

스틱은 강한 무기가 되고 등산에 장애요인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스틱의 강한 촉은 빙판길에서는 상당히 효력을 발휘하지만, 나무뿌리를 찍을 경우 나무에 손상을 줌으로 사용에 상당히 주의를 요한다.

 


6. 스패츠
스패츠는 겨울등산시 필수장비로 인식되고 있는데, 사용을 잘 해야한다.

 

스패츠의 용도는 눈이 등산화속으로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과 눈길을 오랜시간 걸어면서 오는 발목과 종아리에서 빠져 나가는 체온손실을

 

막아내는 등의 역할을 한다. 착용시 흘러 내리지 않도록 단단히 하고 등산시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7. 아이젠

 

겨울 등산장비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장비가 바로 아이젠이다.

 

아이젠의 발달은 등산자를 위험상의 등산로에서도 당당하게 만들어 내는 마력을 지니게 한다. 아이젠은 착용시기를 적절히 하는 것이 좋다.

 

등산로의 상황에 따라 잘 판단하여 착용과 비착용을 적절하게 잘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등산능력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8. 보온.방풍의류

 

겨울등산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등산의류다.

 

강한 바람과 강한 눈보라는 체온저하를 빠른 시간내에 가져옴으로 보온을 우선적으로 해야하는데, 중요한 것은 한가지의 보온옷보다는

 

두벌이상의 보온옷을 겹쳐 입는 것이 중요하며, 더 춥고 눈보라가 칠 경우는 방풍의류까지 입는 것이 좋다.

 

등산의류 역시 입고 벗는 시기를 적절히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9. 보온물통과 보온도시락

 


추운 날 등산시 따끈한 차 한잔은 정말 마음과 몸을 따뜻하게 만든다.

 

일반적인 물통으로는 따끈한 물을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보온물통은 겨울철 등산의 필수라 하겠다.

 

하지만 따끈한 물도 중요하지만 따끈한 밥도 중요함으로 보온도시락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0. 헤드랜턴

 

겨울등산시 필수장비중의 하나로서 반드시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더 중요한 것은 여분의 건전지와 전구가 온전한가를

 

등산준비시 반드시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겨울산은 아침일찍 등산을 시작하여야 함으로 렌턴이 필요하며 하산시 여러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야 한다. 겨울철 산에서는 해가 빨리 저물기 때문이다.
반응형

'【 각종 정보방 】 > ◆여행, 산행, 카메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에서 길찾기 쉽다  (0) 2012.12.23
발열점퍼 3∼6시간 후끈후끈  (0) 2012.12.14
오서산 눈꽃 산행 '환상'  (0) 2012.12.07
카메라도 진화한다  (0) 2012.12.07
DSLR 강좌  (0) 2012.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