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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 사는 이야기 】/▶나의 이야기

브레이크 스톱 스위치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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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스톱 스위치 교환

 

 

월요일, 집에서 출근하려고 기어 변속을 하려고 하니 기어가 잘 안 빠집니다.

출발을 하려면 P에서 D로 바꾸어야 하는데  " 왜 이러지?? " 하면서

차 밖으로 나와서 보니 또 한 가지 이상 증상이 더 발견되더군요~~

 

바로

브레이크 등, 브레이크 보조 등도 안 들어옵니다.

차가 오래되다 보니....

요즘 이상 증상이 한, 두 가지 발생하세요~~

ㅠㅠ

 

하지만 이 불량 증상을 대번에 알아차립니다.

브레이크 등 한쪽이 안 들어오면 해당 쪽 등의 이상이나 퓨즈가 의심되지만

이 경우 3개의 등이 다 안 들어온다는 것은 

바로 운전석 브레이크 페달 위의 브레이크 스톱 스위치 이상이죠!!!

 

임시방편으로 쉬프트 락 구멍에 일자 드라이버를 집어넣어 강제로 기어를 해제하고 며칠을 탑니다.

 

 

오늘 토요일 바로 동네 현대 모비스로 가서 부품을 사 옵니다

품명은 스위치 어세이 스톱 램프(4P)라 되어 있네요~~~

품번 : 93810 3E000  --  4,620원

 

*

** 모비스 WPC 홈페이지에서  9번 부품입니다. **

품명 이름에서 보듯이 램프라는 단어가 들어간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체 뒤쪽의 브레이크 등, 브레이크 보조 등이 들어옵니다.

물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등도 나가고요~~

브레이크 등은 미등과 같이 켜지는 더블 등이지만 브레이크 보조 등은 싱글 등입니다.

 

떼어낸 문제의 브레이크 스톱 스위치입니다.

아래쪽 너트(14mm)를 스패너(양구)로 풀어내고 뒷면의 4P 콘넥터만 빼면 바로 빠집니다.

20년을 넘게 사용하다 보니 슬슬 부품 고장이 나네요~~

사진 상 너트는 1개이지만 실제 조립 작업에는 2개가 사용됩니다.

운전석 문을 대자로 열어 놓고 핸드폰의 플래시 앱 ON

몸을 옆으로 비스듬하게 기울여 운전석 쪽으로 집어넣고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 후 다시 밑의 너트를 조이면 끝

4P 콘넥터 재 조립

이 작업은 브레이크 페달과 브레이크 스위치의  자유 간격에만 유의하면 누구나 집에서 자가 정비 가능합니다.

자유 간격은 이야기가 길어지므로 여기까지만 기술합니다.

 

부품 교환 후 테스트

 

(1)기어 이상 없이 잘 빠집니다( P, R, N, D )

(2) 브레이크를 밟았다 놨다 하니 브레이크 등이 들어왔다 나갔다 합니다.

브레이크 보조 등(싱글 등)도 이상 없이 잘 작동합니다.

 

 

몇 년 전 코란도나 티볼리로 바꾸려 하다 이상 없는 차 " 굳이~~~ " 라는 생각에 신차 생각은 버렸는데

요즘 

내년 3월 말 DPF 위약금이 없어지면 새 차로 바꿀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DPF 장착 후 2년 내 폐차 시 위약금 발생 )

 

저하고 20여 년을 같이 생활한 내 반려 차(??)

나중에 폐차할 때 심정이 어떨지 벌써 아쉬운 생각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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