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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 사는 이야기 】/▶나의 이야기

자동차 플러스 선 보강(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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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플러스 선 보강(접지)

 

 

자동차는 원래 공장 출고의 순정 그 자체가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나중에 출고 후 사제로 장착한 제품들은 어디에선가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습니다..

 

작년 정부 환경 정책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장착한 DPF

원래 순정으로 차에 달려 출고되어도 차 자체로는 DPF가 좋을 리 없는데 이건 뭐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나중에 머플러 전단에 설치한 DPF

 

출력 부족

연료 소비량 늘어남

정차 시(N 위치) 간헐적 RPM 떨어짐(시동 꺼짐)

 

내년 3월 말까지는 폐차 시 위약금이 있는 차입니다.

이번에는 자동차 플러스선 보강(접지)을 합니다.

마이너스 선 접지는 나중에 추후 차의 상태를 보고 하기로 합니다.

 

 

작업이라야 제네레타 플러스(B+)선과 배터리  플러스(+)선을 연결하는 작업이죠!!

 

선간 전압에 의해 제네레타에서 발전되는 전기를 제대로 배터리에 전달을 못할 때 보통 플러스 선 보강을 합니다.

집에 있는 DVM으로 마이너스 쪽 선간 전압을 측정하니 양호해서 플러스 선만 보강하기로합니다.

 

 

먼저 11번가에서 플러스 보강 선을 구입합니다.

가격도 얼마 안 합니다.

 

 

작업 시작

먼저 제네레타의 위치 파악과 플러스 단자(B+)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정면에서 보아 엔진 좌측 뒤(밑쪽)

플러스 선 보강 작업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B+ 단자가 안쪽 밑에 있어 너트 풀기가 용이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콘넥터 뒤쪽으로 고무마개 캡이 써져 있는 부분이 제네레타 B+ 단자입니다.

 

 

먼저 작업 시작전 제일 중요한 사항

배터리의 마이너스(--)선 필히 분리해 주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의 자체는 어느 부분이든 마이너스 선이 흐르고 있는 건 기본 상식으로 알고들 계실 것입니다.

작업중 쇼트나면 CPU에 데미지 또는 화재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필히 작업 전 마이너스 선 분리하시고 작업하세요~~~

인터 쿨러 커버에 호스 몇 개 제거할까 하다가 잘하면 자동 렌치가 들어갈 것 같아 몇 번의 시도 끝에

고무마개 제거와 너트 1개를 풀어내는 데 성공합니다.

이후 작업이야 일사천리입니다.

먼저 11번가에서 구입한 선을 제네레타 B + 단자에 연결하고 너트로 조입니다.

고무마개는 기존 선에 이 보강선까지 더해져 두꺼워졌기 때문에 끼워도 안들어가 포기합니다.

선을 오른쪽 배터리 단자로 끌고 오면서 케이블 타이로  포밍합니다.

이때 열 발생 부위는 피해 가면서 선을 끌고 오는 게 중요합니다.

DPF의 ECU 박스 뒤쪽으로 선을 돌려 배터리 플러스 단자로 끌고 와 너트로 체결하면 끝입니다.

60A 휴즈는 원래 양면 테이프로 고정할까 하다가 저렇게 구석에 그냥 넣었습니다.

나중에 봐서 재고정하렵니다.

적산 거리 : 101,298KM

차령 20년에 아주 적게 뛴 차입니다.

예전 사진

 

플러스선 (빨강 선)이 보강된 최종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 작업은 쉽지만 자신이 없는 분은 카센터에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의 플러스 선 작업은 항상 주의를 요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전압 체크

시동 전 : 13.17V

시동 후 : 14.19V

 

 

작업 후 달라진 점

( 이부분은 개인적, 주관적인 느낌입니다. -- 참고만 하세요~~~ )

 

(1) 2단에서 3단으로 올라갈 때 간헐적으로 발생하던 턱~~ 하고 미션 치고 올라가는

범핑(BUMPING) 현상이 줄어들었습니다.

(2) 차의 잔 진동이 줄어들고 차가 힘이 있어진 느낌입니다.

(3) 오디오 음질 개선 및 N에서 RPM 저하 현상도 줄어 들었습니다.

 

 

 

보통 인터넷 상에서 왈가왈부인 사항 3가지

 

(1) 엔진 첨가제 

(2) 우레탄 완충기 설치

관련 글 : https://blog.daum.net/cwk0507/3964

 

우레탄 완충기 설치(전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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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플러스 선, 마이너스 선 접지(보강)

 

 

 

엔진 첨가제를 넣을 시 연비 상승, 때가 빠진다 안 빠진다.

우레탄 보강 시 승차감이 좋아진다. 그저 그렇다.

마이너스 선, 플러스선 접지(보강)는 필요 없다. 또는 있다

 

 

결론

 

제가 차 전문가는 아니지만 경험상 저처럼 노후차를 끄는 분은 윗 사항 1, 2, 3번

전부를 하면 좋다는 결론 사항입니다.

 

 

신차는 굳이 안 해도 될 사항이지만 적어도 10년 이상의 노후차라면 저는 위의 3가지

사항 전부 권합니다.

 

 

** 유튜브 관련 댓글 발췌  **

 

 

 

 

 

 

아래 링크한 글도 읽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https://blog.daum.net/cwk0507/4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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