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세상 사는 이야기 】/▶군대 이야기

K-2 전차의 제동력

반응형

K-2 전차의 제동력

 

 

예전 제가 쓴 글입니다.

 

기갑 부대에서 제일 위험한 일 :  https://blog.daum.net/cwk0507/4102

 

기갑 부대에서 제일 위험한 일

기갑 부대에서 제일 위험한 일 제가 복무하던 1983년~1985년 당시의 기갑 부대에서 저런 전차 탑승 견학(주행)은 지극히 위험한 일로 할 수가 없었는데 어느 부대인지 모르겠습니다. 전차는 M48A5

blog.daum.net

 

 

전차는 일반 차량과 달리 4바퀴의 선 접촉을 하는 게 아니라 

바닥에 닿는 양쪽 궤도 전체가 면 접촉을합니다.

 

따라서 급 브레이크를 밟으면 아래 동영상처럼 미친 제동력을 보입니다.

윗 동영상에서는 민간인들에게 전차의 탑승 체험 시범을 보여 주었지만

저런 체험이 극히 위험한 행동이라는 것입니다

 


주포를 최대한 올려 놔서 그렇치 전차 포가 땅에 코를 박 듯 섭니다.

 

 

 

예전 제가 복무할 때(1983년 ~ 1985년) 전차 조종은 전라도 광주 비아 교장(11 전차)에서 훈련을 받았습니다.

당시 비아 교장에 M47 전차의 포탑 없는 전차가 있었는데 조교들과 EMBC 훈련병들이

이 전차를 일반 차량에 빗대 스포츠 카라고 불렀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악마의 스포츠 카 였습니다.

왜냐고요~~~

 

바로 전차 조종 실습 훈련에서 포탑이 없다 보니 훈련병들은 조종석에 조교는 바로 뒤에 위치

조종하다 삑싸리 나거나 급 브레이크 잡으면 여지없이 쓰고 있는 하이바 벗어 훈련병 머리에 빡~~~

 

" 이새끼 똑바로 조종 안해~~~ "

 

하이바로 한대 맞고 나면 머리가 어질어질~~~

세상이 뱅뱅 돌았습니다.

 

지금이야 체계화된 육군 기계화 학교 교장에서 3주간의 전차병 훈련을 받지만

우리 때는 저게 군대 법이었던 아찔한 세상이었습니다.

 

 

이상 쌍 팔 년도 전차 훈련장 이야기였습니다.

반응형